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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랭크브레인이 사용자를 만족시킨 히스토리를 알아보자! By 싸이몬팀

구글 랭크브레인이 사용자를 만족시킨 히스토리를 알아보자!


구글 검색은 참 신기합니다. 마치 사용자의 마음 속에 들어왔다 나간 것처럼 원하는 정보를 정확히 촤르르- 보여주기도 하죠. 구글하면 워낙 검색 머신러닝을 잘 활용한 것으로 유명하기 때문에 당연한 것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구글 검색 머신러닝에게 이름이 있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바로 랭크브레인’(Rankbrain)입니다. 우리에게 검색 황홀경을 선물하는 이 랭크브레인이라는 똑똑한 친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구글 랭크브레인이란?

랭크브레인은 구글이 검색 결과를 분류하기 위해 사용하는 기계학습(AI) 알고리즘입니다.

많은 검색 사이트들이 머신러닝 기능을 사용하는데 구글의 랭크브레인은 과연 무엇이 다를까요? 사실 랭크브레인 이전에 구글 알고리즘은 수작업으로 이뤄졌습니다. 말그대로 사람인 엔지니어들이 검색어에 따라 수동으로 알고리즘을 설정했던 것이죠. 정성은 많이 들어갔겠지만 사람이 하는 것이니만큼 정확성은 떨어질 수 밖에 없었습니다.

 랭크브레인이 생긴 지금은 어떨까요? 지금도 사람인 엔지니어들이 알고리즘을 설계하기는 하지만 랭크브레인을 기반으로 좀 더 정확한 검색 알고리즘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스스로 알고리즘을 수정하는 머신러닝, 랭크브레인

랭크브레인은 스스로 알고리즘을 수정합니다. 마치 인간이 연구와 개발을 하며 지식을 쌓고 결과물을 수정하는 작업처럼 말이죠. 이미 많이 알려진 머신러닝(machine learning)은 스스로 학습하고 기술을 개발하는 AI가 그 작업을 하는 것이죠.

랭크브레인은 그렇다면 검색어에 따른 결과를 어떤 기준으로 보여주고 있을까요?



“Depending on the keyword, RankBrain will increase or decrease the importance of backlinks, content freshness, content length, domain authority etc.
랭크브레인은 백링크, 콘텐츠의 신선도, 콘텐츠의 길이, 도메인 권한 등에 따라
결과의 중요성을 증가시키거나 감소시킵니다.”

출처 - backlinko.com 



 위에서 설명하는 백링크(backlinks)는 사용자가 발행한 글에 링크가 타 페이지에 얼마나 걸려있는지 추척하는 것을 말합니다. 그리고 콘텐츠 신선도와 길이 등은 콘텐츠의 주제나 키워드 등이 얼마나 시의성에 맞고 복사하기, 붙여넣기 하는 식의 콘텐츠가 아닌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는지 여부를 보는 것입니다. 그리고 도메인 권한은 사용자의 페이지에 도메인이 만료되지 않고 정확한지 확인하는 것을 말합니다



랭크브레인의 정점, 사람과의 상호작용

 그렇다면 랭크브레인은 어떻게 사람과 상호작용을 할까요? 구글에서 검색을 한 사용자들이 랭크브레인이 제공한 검색 결과들에 많이 반응한다면, 계속해서 새로운 알고리즘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랭크브레인의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이탈이 많다면 구글은 이전 알고리즘을 보여주게 되죠.

 또한 랭크브레인은 스스로 만들어낸 검색 결과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엔지니어들에게 요청을 합니다. 검색 페이지를 검수해달라고 말이죠. 그 결과로 랭크브레인은 구글 엔지니어들이 수동으로 검색 알고리즘을 만들었을 때 보다 10% 더 정확한 검색 결과를 만들어 냈습니다.






매칭을 통해 사용자가 원하는 검색을 보여주다!

사실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사용자가 구글에서 검색하는 키워드 중 15%는 구글이 기존에는 볼 수 없었던 새로운 키워드였습니다. 그 것이 구글에게는 큰 문제였죠. 양으로 따지면 4 5천만개의 키워드들이 구글을 괴롭혔으니 말이죠.
 
랭크브레인이 있기 전, 이렇게 키워드를 처음 보는 경우가 많았으니 제대로 검색 페이지를 도출 시킬 수가 없었습니다. 당연한 얘기죠. 그래서 구글은 랭크브레인을 만들어 낸 것이죠.



Today, RankBrain actually understands what you’re asking. And it provides a 100% accurate set of results”
-
오늘날 랭크브레인은 사용자가 원하는 것을 정확히 이해합니다.
그래서 100%에 가까운 결과를 보여줄 수 있죠

출처 - backlinko.com 


 

랭크브레인이 사용자가 원하는 것을 마치 사람처럼, 100% 파악할 수 있었던 데에는 바로 매칭기술이 있습니다.
구글이 한번도 보지 못했던 키워드를, 기존에 구글을 알고 있던 키워드와 매칭을 함으로써 사용자가 쓴 새로운 키워드의 뜻을 알아낸 것이죠. 마치 사전에서 비슷한 단어, 유사한 뜻을 함께 찾아보며 뜻을 알아내는 학생처럼 말입니다


 검색 페이지에서 머신러닝의 활약은 이제 당연한 일이 되었습니다. 더 나아가 검색 결과를 통해 기업을 홍보하려는 입장에서는 머신러닝 알고리즘의 기준을 알아내는 것이 하나의 목표가 되기도 하죠. 핵심은 좋은 콘텐츠이기는 합니다. 하지만 키워드 매칭을 통해 정확한 결과를 보여주는 랭크브레인의 비밀(?)을 알았으니 양질의 새로운 키워드를 많이 드러내는 콘텐츠를 통해, 검색 노출을 노려보는 것도 방법이 되겠죠?! 이상 싸이몬팀이었습니다!







*참고 기사

      - https://searchengineland.com/faq-all-about-the-new-google-rankbrain-algorithm-234440

      - https://en.wikipedia.org/wiki/RankBrain

      - https://backlinko.com/google-rankbrain-se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