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싸이몬 생각

싸이몬 CIMON 칼럼 - 몰입은 아무나 하나?! /싸이몬CIMON/SCADA/PLC/XPANEL/SCADA시스템

cimon



몰입은 아무나 하나? - 싸이몬 생각






실리콘밸리 101번 고속도로를 따라 이어진 광고판에는 이런 글이 있다고 합니다.

“100만 명이 당신이 하는 일을 할 수 있다. 당신이 그들보다 특별한 이유는 무엇인가?’

 

당신은 특별한 이유를 찾으셨나요? 이미 알고있다면 정말 좋겠지만 사실 저 또한 그 이유를 찾지는 못했습니다. 그렇다고 멈춰 있을 수만은 없겠죠누군가 이야기 했습니다. 몰입해야만 남들과 다른 자신의 차별점을 발견할 수 있다고 말이죠. (사실 그 누군가는 바로 접니다.)


사실 저도 몰입을 경험하기가 힘이 듭니다. 그래서 많은 지식인들로부터 그 방법을 찾아보았는데요. 여러분께 공유합니다 J




몰입의 방법1. 모든 것을 차단한다.


과학소설가로 유명한 닐 스티븐슨은 시간을 나눠 집중했다고 합니다. 하루에 일정 시간 동안 꾸준하게 집중하는 특정 시간을 정했다고 하네요.

 

사실 이 방법은 바쁘게 살아가는 혹은 분주한 척 하는 현대인들에게는 쉽지 않은 방법이죠. 시시각각 상사나 동료의 눈치를 보며 할 일이 없는 시간에도 일하는 척 하는 분들이 아예 없지는 않을 거란 생각이 듭니다. 물론 어쩔 수 없는 부분이죠. 사회생활이 다 그런 거 아니겠습니까?! 그렇지만! 진정한 몰입을 경험하고 싶다면 다음 방법을 참조해보는 게 좋을 것 같네요.



cimon




몰입의 방법2. 무료함을 즐겨라.


미국의 뇌과학자 마커스 라이클 박사는 지난 2001년 뇌영상 장비를 통해 사람이 아무런 인지 활동을 하지 않을 때 활성화되는 뇌의 특정 부위를 알아낸 후 그 내용을 논문으로 발표했는데요. 마치 컴퓨터를 리셋하면 초기 설정으로 돌아가듯이 아무런 생각을 하지 않을 때 뇌가 활성화된다고 합니다.

 

하루에 너무 많은 시간을 아무 생각 없이지내는 것에 할애할 수는 없지만 적당한 뇌의 휴식, 소위 말해 멍 때리기혹은 명상을 즐긴다면 몰입하는 것에 도움이 된다는 뜻이겠죠.




몰입의 방법3. 자신이 할 수 있는 능력에 맞는 목표를 지속적으로 설정하라.


마치 농구 골대를 앞에 둔 이 선수처럼 말이죠.


cimon



물론 우린 모두 농구선수가 될 수는 없지만 몰입할 수는 있습니다. 책 몰입의 즐거움의 저자 미하이 칙센트미하이 박사는 몰입을 경험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목표가 이어져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스스로 촉매 작용을 일으키도록 해야 한다는 것인데요. 그렇지만 터무니 없는 목표를 세워 금방 나가떨어지는 것보다는 자신이 할 수 있는, 즉 도전의 맛이 나는 목표를 세워야 한다는 것이죠



그런 면에서 우리는 스스로의 현재 상태를 자각해야 합니다. 그래야만 실현 가능한 목표를 만들 수 있을 테니까요. 저로 예를 들면 20분 쉬지 않고 뛰기, 책 한권을 이틀 만에 읽기 등 쉬운 것부터 시작해볼까 합니다. 몰입 또한 연습이고 몰입을 통해 자신의 현재 상태와 가능성을 파악하는 것. 더 나아가 다른 이들과의 차별점을 알아내는 것이 4차산업혁명을 맞이하는 자세가 아닐까요? 이상 싸이먼팀이었습니다.




위 이미지 누르고 싸이몬 홈페이지로 가보실까요?!






참고 자료

도서- 미래를 읽는 기술 / 이동우 지음, 비즈니즈 북스

칼럼- KISTI의 과학향기 칼럼/ 멍 때려야 뇌가 쌩쌩해진다?!

인터뷰- 미하이 칙센트미하이 박사 인터뷰 /Yes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