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싸이몬 생각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가져온경제 변화… 호황을 누리는 분야도 있다?! _by 싸이몬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가져온

경제 변화… 호황을 누리는 분야도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COVID-19, 코로나19)가 중국, 대한민국 뿐 아니라 전세계를 공포에 몰아넣고 있습니다. 수많은 생명을 앗아간 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현 위치와 이로 인한 경제적 타격을 싸이몬이 분석합니다.

 

이미지 출처: pexels.co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도대체 무엇이길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COVID-19)’는 2019년 12월 중국 우한(武漢)에서 발생한 바이러스로 인체 감염 7개 코로나 바이러스 중 하나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는 호흡기나 눈,코,입의 점막으로 침투될 때 전염된다고 하는데요. 영어 표기는 ‘2019 novel coronavirus’이며 한국 명칭은 ‘코로나19’로, 발열, 기침, 호흡곤란, 근육통, 설사 등의 감염 증상을 보입니다. 감염자는 2-14일 정도의 잠복기를 거치게 되는데요. 치료제나 백신이 아직 없는 상태입니다.

 

2020년 2월 아시아경제의 최신 기사에 따르면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환자는 누적 확진자 수 28명이라고 밝혔는데요. 기존 확진자 중 상태가 좋아진 환자 4명이 퇴원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나머지 28명의 환자는 격리병상에서 치료를 받고 있으며 상태는 모두 안정적이라고 합니다.

 

 

이미지 출처: pexels.com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발생국

중국의 상황은?

 

지난 2020년 1월 9일 세계보건기구 WHO는 우한에서 집단 발병한 폐렴의 원인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확인됐다고 밝혔습니다. 그 발표를 시점으로 1월 30일에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해 ‘국제적 공중보건 비상사태’를 뜻하는 PHEIC를 선포했습니다. 또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전파력이 사스(SARS/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보다는 낮지만, 메르스(MERS/중동호흡기증후군)보다는 높은 것으로 파악한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WHO 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설명 출처: https://youtu.be/mOV1aBVYKGA

 

그렇다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발생국인 중국의 상황은 어떨까요? 2020년 2월 12일 0시, 중국 국가위생건강위원회는 중국 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누적 확진자 4만 4653명, 사망자는 1113명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어마어마한 사망자가 나온 중국의 심각한 신종 코로나의 영향은 가히 충격적입니다. 한편으로는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영향이 주춤하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이데일리 2020년 2월 기사에 따르면 중국의 누적 확진자 및 사망자는 감소 추세를 보인다고 하는데요. 이 사태가 곧 끝나기만을 많은 이들이 고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미지 출처: pexels.com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는

세계경제의 ‘블랙 스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는 무수히 많은 생명을 앗아가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경제에 미 치는 악영향 또한 상당합니다. 나이스경제 2020 2 10일 기사에 따르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세계경제 및 한국경제에 미치는 파급효과에 대해 분석했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는 과거 사스 바이러스보다 더 심각한 경제적 영향을 준다고 전문가들은 밝혔다고 합니다.

 

Coronavirus may end up being “a black swan like no other,” warns Moody’s Analytics, as deaths from China, where it originated. And the disease’s market impact may already have begun

무디스 애널리틱스(Moody's Analytics)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발원지인 중국에서
"블랙스완"이 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그리고 그 질병의 시장 영향은 이미 시작되었을지도 모른다.

- Chief Investment officer

 

 

세계적인 신용평가사인 무디스 애널리틱스는 중국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사건이 ‘블랙 스완(Black swan)’이라고 분석했는데요. 블랙 스완이란 경제적 용어로 ‘극단적으로 예외적이어서 발생가능성이 없어 보이지만 일단 발생하면 경제적으로 엄청난 충격과 파급효과를 가져오는 사전’을 뜻합니다.

 

나이스경제 기사에 따르면 무디스 애널리틱스는 더불어 세계경제 성장률이 당초 전망치보다 03.% 포인트 내려갈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또한 세계적 투자은행인 JP 모건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해 세계경제 성장률이 낮아질 것이라 예상했습니다. 기사에 따르면 이 바이러스로 인한 한국의 경제성장률도 비관적이라고 하는데요 한국 내 소비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해 얼어붙었고 중국에 대한 중간재 수입 의존도가 크다는 점 또한 경제성장률 감소에 요인으로 지목

되었다고 합니다.

 

 

이미지 출처: pexels.com

 

공포와 불안으로

위축된 한국경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국내에서 확진자가 발생함에 따라 확진자 혹은 의심환자가 다녀간 업소나 공공기관은 폐쇄를 하고 있습니다. 한 홈쇼핑 사옥 또한 확진자가 발생함에 따라 업무를 중단하고 폐쇄한 일이 최근에도 벌어졌습니다. 이러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한 공포와 불안은 대한민국을 얼어붙게 만들며 사람 많은 곳 아니 사람 있는 곳은 가지 않으려는 분위기로 만들었습니다. 실제로 영화관, 쇼핑몰, 마트, 키즈카페등 사람과 접촉하는 곳에는 사람을 찾아볼 수가 없을 정도입니다.

 

2020년 2월 뉴시스 기사에서는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이 참여한 신종 CV대응 경제관계장관회의을 보도했는데요. 경제부총리는 이 회의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사태로 인해 서비스업 등 고용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언급했는데요. 경제부총리는 덧붙여 방한관광객이 급감하고 여행 및 숙박, 외식업이 상당히 어려워졌음을 호소하며 전반적으로 경제활동이 위축되는 양상이라 평가했습니다. 이런 경제위축이 확진자 판정은 물론 과도한 공포와 불안에서 기인하는 것이라며 정상적인 소비 활동을 해달라고 말했습니다.

 

경제부총리가 언급한 관광 및 외식업 뿐 아니라 자동차 생산 공장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해 올스탑하면서 1,2차 지역 협력업체들도 함께 생산을 중단하며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책을 세우기 위해 기업들은 긴급지원금을 편성해 협력업체를 돕고자 시스템을 구축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미지 출처: pexels.com

 

 

반면 신종 코로나로

호황을 누리는 분야는?

 

경제가 전반적으로 위축된 가운데 호황을 누리는 분야가 있습니다. 바로 이커머스입니다. 아주비즈니스 2월 기사에 따르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여파로 한국 이커머스 업계가 큰 매출을 올렸다고 합니다. 마스크, 생필품, 식품 부분의 매출이 증가한 것인데요. G사는 전주 대비 마스크가 1만5109%, 손세정제 1만184%로 판매량이 뛰었고 T사는 마스크 판매량이 전주 대비 2만4944% 급증했습니다. 생필품 판매량도 평균 50% 상승, 식품 또한 평균 30% 이상 상승했습니다.

마스크 뿐 아니라 생필품과 식품 판매량이 급증한 이유를 전문가들은 이렇게 분석합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사태로 인해 사람들이 외출을 꺼리고 간편하게 끼니를 해결하기 위해 이커머스를 찾고 이런 상황은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이라고 말이죠.

 

경제를 뒤흔드는 수많은 역사적 사태에는 동전의 양면처럼 이면이 존재했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는 과거 많은 이들의 생명을 앗아간 바이러스와 전염병만큼 위험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과거보다 더 강력해진 국내의 대응 체계로 전문가들은 희망적인 전망도 내놓고 있습니다. 국민들 또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를 철저하게 주의하고 대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만 과도한 불안과 공포로 인해 경제가 위축되는 현상이 하루빨리 줄어들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상 싸이몬 생각이었습니다.

 

 

 

 

 

*참고 기사
연합뉴스 ‘신종코로나 확산 정점 지났나…전문가들 의견 분분’

아주비즈니스 ‘"밖에서 쇼핑 안해요" 이커머스 '코로나' 덕 매출 훈풍’

경인일보 ‘신종코로나에 자동차 생산 올스톱 …’

뉴시스 ‘홍남기 ‘고용회복 흐름 견조… 코로나사태 영향 미칠 소지’

Chief Investment officer ‘Chinese Virus Could Be a ‘Black Swan Like No Other’: Moody’s’

아시아경제 ‘국내 신종코로나 추가 확진자 없어’

나이스경제 ‘[나이스뷰] 우한 폐렴(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의 경제적 영향은?…관건은 장기화 여부’

네이버 시사상식사전 ‘신종코로나바이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