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싸이몬 생각

'배달의 민족 VS 배달의 명수? 지자체와 플랫폼의 대결?! _by 싸이몬팀

'배달의 민족 VS 배달의 명수? 지자체와 플랫폼의 대결?!

 

배달의 민족’이 수수료 정책을 바꾸고 다시 한번 번복하면서 독과점 플랫폼에 대한 불만이 터져 나오는 요즘. 경기도는 공공 배달앱을 개발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배달의 민족’ 수수료 개편안 논란부터 공공 배달앱을 바라보는 시선을 통해 플랫폼의 미래에 대해 싸이몬이 분석합니다.

 

 

이미지 출처: 경기도청

 

배달앱 점유율 1위!

배민’의 수수료 정책 변화

 

‘배민’이라고 불리기도 하는 ‘배달의 민족’은 모기업인 ‘우아한형제들’에서 운영하는 배달 주문 서비스 플랫폼입니다. 2010년 6월 아이폰용 앱을 개발한 것을 시작으로 2011년 ‘우아한 형제들’이 법인으로 전환했고 2014년 배달의 민족 PC버전을 오픈하기도 했습니다.

 

2019년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에 따르면 배달앱 점유율에서 ‘배달의 민족’은 55.7%로 1위를 차지하고 그 뒤로 ‘요기요’와 ‘배달통’ 의 순입니다. 작년 독일계 기업 ‘딜리버리 히어로’가 ‘배달의 민족’ ‘요기요’ ‘배달통’을 전부 소유하게 되며 국내 배달앱 점유율만 90% 이상으로 독점했다는 점에서 논란이 제기되기도 했죠. UPI뉴스는 2019년 12월 기사를 통해 ‘딜리버리 히어로’ IR자료를 소개했는데요. 자료에 따르면 ‘우아한 형제들’의 2019년 3분기 국내 거래액은 17억 2500만 유로(약 2조 2796억 원)라고 하네요.

 

이미지 출처: unsplash.com

 

그럼 광고 체계는 어떻게 되었는지 알아볼까요? 기존 ‘배달의 민족’은 자영업자 고객을 대상 광고료 체계는 두 가지로 나눴는데요. 첫째, 월 8만 8000원을 내면 상단에 노출되는 월정액 광고 ‘울트라콜’ 그리고 둘째, 매출의 6.8%를 내고 무작위로 최상단 영역에 노출되는 ‘오픈리스트’입니다.

특히 ‘오픈 리스트’는 3개 업체만 무작위로 노출되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울트라콜’의 인기가 높았는데요. 그런데 자금력이 좋은 일부 대형 자영업 고객들이 상단광고를 싹쓸이하는 ‘깃발 꽂기’로 인해 자금력이 비교적 떨어지는 소상공인 고객들이 피해를 입기도 했습니다. 이런 피해를 줄이기 위해 ‘배달의 민족’은 수수료 개편안을 내놓았는데 그게 도리어 소상공인들의 화를 불러일으켰습니다. 왜일까요?

 

 

 

소상공인들은 왜

배민’의 수수료 개편을 반대했는가

 

‘배달의 민족’은 개편안을 통해 ‘울트라콜’ 광고에서 깃발 꽂기를 3개로 제한했습니다. 대신 ‘오픈 리스트’ 광고의 수수료율을 매출의 5.8%로 낮췄죠. 이전보다 1% 인하한 것입니다. 얼핏 보면 수수료율을 낮췄으니 소상공인 고객들의 부담이 준 것 같은데요. 그런데 왜 소상공인 고객들은 이 수수료 개편안을 반대했을까요?

 

문제는 ‘오픈 리스트’ 광고가 기존 3개 제한에서 `무제한`으로 바뀐 것이었습니다. 무제한으로 바뀌고 나니 ‘오픈 리스트’ 상단 노출을 위해 많은 고객들이 ‘오픈 리스트’ 광고로 몰리게 되었고 그로 인해 ‘울트라콜’ 광고 효과가 떨어질 것이라 여겼기 때문입니다. 매출이 높지 않은 소상공인들에게는 월정액인 ‘울트라콜’ 광고가 비교적 합리적이기 때문에 ‘울트라콜’ 광고 효과가 떨어진다면 분명 타격이 클 것입니다.

 

이미지 출처: unsplash.com

 

매경이코노미는 3월 기사를 통해 ‘배민’ 배달앱은 상단에서부터 10개 안팎에 노출돼야 주문을 받을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상단 노출을 위해 깃발을 여럿 꽂으며 광고비를 써온 고객이 많았습니다. 그런데 오픈 리스트 광고를 무제한으로 판매하게 되면 결국 상단 노출을 위해 대부분 오픈 리스트로 몰려가게 될 것이라 우려했습니다. 거기에 할인쿠폰 제공 여부에 따라서도 상단 노출이 결정된다면 쿠폰 제공이 어려운 소상공인 고객은 더욱 부담이 될 것이 뻔할 것이라고 하는데요. 또한 장기간 지속되고 있는 코로나 19 사태로 인해 대부분의 소상공인들이 배달 영업에 의존하고 있는 상황에서 수수료 개편은 더욱 큰 어려움이 될 것이라고 분명하다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독과점 횡포 막는다?!

경기도, 공공 배달앱 만든다

 

 

4월 ‘배달의 민족’ 수수료 개편안이 발표되자 소상공인 연합회와 대중들은 수수료 변경을 비판하는 논평과 글들을 올렸습니다. 더불어 이재명 경기도지사 또한 페이스북을 통해 독과점 플랫폼에 대한 비난글을 올렸습니다.

 

 

단순 플랫폼 독점으로 통행세 받는 기업이 인프라 투자자이자 기술문화 자산 소유자인 국민을 무시하고 성공할 수 있을까요?.

국민과 소비자는 기업을 살릴 수도 있지만, 죽일 수도 있다는 걸 모르는 것 같습니다.

최대한 빨리 공공앱을 개발하겠지만, 그 사이에라도 대책을 세워야겠습니다.”

- 이재명 경기도지사 페이스북 발췌

 

 

 

 

이미지 출처: 군산시 ‘배달의 명수’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kr.uaram.userdeliver_&hl=ko

 

 

경기도 측은 독과점 횡포라고 ‘배민’을 비난하며 공공 배달앱을 진행하겠다고 밝혔는데요. 실제 군산시에서는 공공배달앱 ‘배달의 명수’를 2020년 3월 대대적으로 출시했습니다. 군산시는 ‘배달의 명수’에 가입한 가맹점은 수수료 및 광고료를 전혀 내지 않아도 되는 시스템으로 ‘배달의 민족’과 같은 민간 앱 사용에 비해 월평균 25만 원 정도를 절약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또한 지역화 페인 ‘군산사랑 상품권’으로 결제할 수 있어 지역화폐 활성화에도 도움을 줄 것을 기대한다고도 밝혔습니다. 실제로 ‘배달의 명수’ 출시 후 군삭 지역 내 음식 배달이 가능한 업소 1000여 곳 중 770곳이 가맹점 등록을 마쳤다고 합니다.

 

군산시는 또한 ‘배달의 명수’를 벤치마킹하고자 하는 지자체들이 100군데 넘게 방문했다고도 전했습니다. 그중 한 곳이 경기도이기도 한데요. 머니투데이는 2020년 4월 기사를 통해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경기도 주식회사를 중심으로 민관 합동 전담팀을 구성해 군산시와 협력하여 공공 배달앱 개발사업에 착수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미지 출처: 이재명 경기도지사 페이스북 facebook.com/jaemyunglee1

 

 

이재명 경기도지사 또한 독과점 횡포를 막고 어려운 소상공인들을 돕고 시장경제질서를 회복하겠다고 밝혔는데요. 국민들과 전문가들의 의견은 어떨까요?

 

한경비즈니스는 5월 5일, 오픈서베이 ‘2020 배달 서비스 트렌드’를 기사를 통해 보도하며 ‘공공 배달앱 구축 필요성’에 대한 설문을 공개했습니다. 이 설문은 공공 배달앱이 ‘매우 필요하다’ 34.9%, ‘필요하다’ 32.1%, ‘보통이다’ 23.4%, ‘필요하지 않다’ 6.2%, ‘전혀 필요하지 않다’ 3.4%라는 결과를 보였는데요. 공공 배달앱 향후 이용 의향 또한 ‘매우 이용할 의향 있다’와 ‘이용할 의향이 있다’를 선택한 참여자의 비율이 65%가 넘습니다.

설문만 보았을 때는 공공 배달앱이 좋은 시선을 끌고 있다는 것이 확실합니다. 그러나 일부 전문가들은 ‘배민’의 수수료 개편이 어떤 영향과 효과를 끼칠지 검증되지 않은 상황에서 급하게 공공앱 개발을 실행하는 것은 경솔하다고 지적하기도 합니다. 또한 적지 않은 국민의 세금을 공공앱 개발에 쏟아붓는 것 또한 더욱 신중해야 한다고 주장 합니다.

 

사실 지자체가 시장경제질서를 위해 독과점 민간 기업에 대항하여 공공 배달앱을 만들겠다는 취지 또한 틀리지 않고 경솔하다는 일부 전문가의 지적 또한 틀린 말은 아니라는 생각이 듭니다.

 

 

다시 되돌아온 ‘배민’ 수수료 정책

시장경제질서 누가 지킬까

 

이미지 출처: unsplash.com

 

 

‘배달의 민족’은 이런 논란 속에서 2020년 5월 수수료 정책을 다시 제자리로 되돌렸습니다. 그러나 수수료 개편 직후 많은 자영업 고객들의 매출이 급감 혹은 급증하며 혼란을 가져왔다는 점은 확실합니다.  머니투데이 4월 기사에 따르면 수수료 개편 이후 ‘울트라콜’ 광고 효과를 누리지 못한 고객들은 ‘오픈리스트’ 서비스 광고 덕을 봤다고 하는데요. ‘오픈리스트’ 서비스를 통해 상단에 노출된 자영업 고객들인 ‘울트라콜’을 사용하던 때보다 주문량이 확실히 늘었다고 전합니다. 반대로 ‘울트라콜’ 광고를 구매한 자영업자 고객들의 주문량은 뚝 떨어졌죠. 우려했던 일이 발생한 것이죠.

자영업 고객의 불만과 여론으로 인해 ‘배달의 민족’ 측은 공식적으로 사과하고 수수료 개편안을 전부 백지화시킨 것입니다.

 

사실 ‘배민’의 수수료 정책이 시장경제질서를 무너뜨렸다는 확실한 검증은 드러나지 않았지만 여론들의 실망이 컸다는 것만큼은 확실합니다. 그와 관련하여 공공 배달앱에 대한 시선은 긍정적이지만 이 또한 좋은 결과를 가져다줄지는 아직 검증되지 않았습니다. 인상적인 것은 민간 기업에 대항하여 지자체들이 발 벗고 나섰다는 점입니다. 잘 볼 수 없었던 이슈이기는 하지만 민간 기업, 플랫폼이라서가 아니라 독과점을 한다는 것 그 자체에 지자체들이 나서는 것은 어쩌면 자연스러운 일일지 모릅니다. 독과점으로부터 국민들을 지키는 것이 지자체의 할 일 중 하나니까요. 어쨌든 결과적으로 국민들의 지갑에서 쓸데없는 돈이 빠져나가지 않는 좋은 결과가 나오길 바랄 뿐입니다. 이상 싸이몬 생각이었습니다.

 

 

 

 

*참고기사
UPI 기사 ‘배달의민족, 요기요 안 합쳐도 점유율 이미 90%…공정위 판단은?’

매경이코노미 ‘수수료 안 올린다더니…배민 개편안, 사실상 인상 논란’

머니투데이 ‘배달의 민족 VS 공공앱… 배달 전쟁이 시작됐다’

중앙일보 ‘이재명 "배달앱 문제 확인"···경기도,배민 본사 간다’

ZDnet ‘배달의민족, 기존 요금체계 원복...“다시 한 번 죄송”’

머니투데이 ‘"다시 울트라콜"…배달의민족, 수수료 체계 원상복구’